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먹거리 X파일] 웰빙 식품, 원물 간식의 배신 (125화)

by 돼지왕 왕돼지 2018. 7. 27.
반응형

[먹거리 X파일] 웰빙 식품, 원물 간식의 배신 (125화)


방송날짜 : 15.12.11

[먹거리 X파일] 웰빙 식품, 건조 과일, 건조 음식, 고구마말랭이, 곰팡이, 곰팡이 제거, 말린 무화과, 먹거리 X파일, 미국산, 소독, 수입산, 식품 갈변, 식품 화학물, 식품첨가물, 애벌레, 에너지바, 원물 간식, 원물 간식의 배신 (125화), 원물간식 재료, 원산지, 원산지 표시, 웰빙 식품, 이산화황, 저독성 농약, 중국산, 해충, 화학적 소독물, 황

-
원물 간식 : 원재료 그대로 건조한 음식.
건조과일이 밀도가 높아, 에너지바 형식이라고 보면 된다.


-
말린 무화과에서 해충과 살아있는 애벌레 등이 발견되었다. 벌레들의 알도 있다.


-
원물 간식에 각종 식품 화학물(대표적 에 :황)이 들어있다.


-
시장에서 파는 원물간식들이 원산지 표기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판매하고, 요청 할 경우에만 원산지를 붙여주고 있음. 또는 원산지를 속여서 팔기도 한다. 미국산이라고 팔지만 중국산이 많다.


-
대부분의 원물 간식은 중국산을 비롯해 외국산이 많다.
고구마말랭이 중국산 1kg 8,000원, 국산 22,000원 약 3배


-
말린과일을 조사한 결과 대장균군과 대장균은 전혀 검출되지 않았고, 몇 개의 제품에서는 일반 세균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이는 원료 과일 자체를 철저히 소독했다는 의미, 강한 화학적 소독물을 사용했다는 의미.


-
살구를 건조하면 검은 색이 나와야 한다. 그러나 원물 간식은 주황색을 띈다. 이는 이산화황을 첨가했기 때문이다.
이산화황은 식품의 갈변을 방지하여 더 선명한 색을 띄도록 하고, 곰팡이를 예방한다. 이 녀석은 천식을 비롯한 호흡기 질환을 유발 할 수 있다.


-
국내에서는 이산화황의 양을 규제하고 있지만, 수입품에 대해서는 100% 믿을 수가 없다.


-
수입 원물과일은 대부분 배를 통해 한달에서 한달반의 시간에 걸려 수입된다.
이 때 변질을 막기 위해 이산화황을 잘 쓴다.


-
원물간식 재료로 사용되는 원재료는 상태가 안 좋은 것들이 많다.
안 좋은 것들을 들여 썩은 부분을 파내고 제조하는 경우가 있다.


-
곰팡이를 제거하는 농약들을 사용하여 고구마 원물을 상하지 않게 보관한다. 이 농약들은 고구마에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 ( 딸기 등의 다른 약물에는 사용 가능 )


-
국내산은 저독성 농약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수입산에 비해서는 식품첨가물도 적고 안전한 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