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기 파괴적 이상에 일생을 바친 사람들
-
고통이 불가피하다면, 살아가면서 문제를 피할 수 없다면, 우리가 던져야 하는 질문은 '고통을 어떻게 멈출 것인가?' 가 아니라 '나는 왜 고통받고 있는가', 즉 '무엇 때문에 고통받는가'다.
외제차를 갖지 못해서 불행하다는 착각
-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려면, 곤란한 질문을 자신에게 해야 한다. 내 경험에 의하면,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답일수록 참일 가능성이 크다.
당신을 괴롭히는 것을 잠시 떠올려보라. 그리고 그게 왜 당신을 괴롭히는지 자문해보라. 아마도 실패가 관련돼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실패를 당신이 왜 실패라고 여기고 있는지 생각해보라. 실패가 사실은 실패가 아니라면? 당신이 잘못 생각해 온거라면?
-
내가 형편없는 기준을 고집하고 있는 거라면? 더 나은 기준이 있는데 내가 미처 생각지 못한 거라면? 어쩌면 좋은 관계가 꼭 친한 관계를 의미하는 건 아닌지도 모른다. 서로 존중하거나 신뢰하는 거로 충분할 수 있다. 문자를 주고받는 빈도보다는 존중과 신뢰라는 기준으로 형제애를 평가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
당신이 처한 상황에 관한 객관적 사실보다, 당신이 그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가치와 기준으로 평가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문제가 생기는 건 필연적이겠지만, 문제의 의미는 필연적이지 않다. 문제의 의미는 우리가 어떤 사고방식과 평가기준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
문제가 되는 건 우리가 자기 자신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다. 때로는 스스로의 감정이 어떤지조차도 잘 모른다.
-
자기인식의 첫 단계는 자기감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난 이럴때 행복해', '난 이럴 때 슬퍼', '난 이럴 때 희망을 느껴'와 같은 종류의 인식 말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가장 기초적인 수준의 자기인식에도 잼병인 사람이 대부분이다.
-
자신의 감정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감각적 맹점'은 보통 한 개인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것으로 여기게 된 감정과 관련이 있다. 우리 안의 맹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려면, 몇 년 동안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이것은 그만큼 노력할 가치가 있는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
우리는 어떤 감정을 '왜' 느끼는지 물어야 한다. 감정의 이유를 묻는 질문은 몹시 어려우며, 어쩌면 일관되고 정확한 답을 찾는 데 몇 달 혹은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이 질문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과 실패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 수 있다. 질문을 통해 어떤 감정이 우리를 위축시키는 지 근본 원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원인을 이해하면 즉시 그걸 변화시키는 작업에 돌입할 수 있다.
-
개인의 가치관 파악은 끊임없이 질문하고 노력해야 간신히 닿을 수 있다. 가치관이 우리 문제의 본질을 규정하고, 문제의 본질이 삶의 질을 규정하므로, 이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어떤 상황에 관한 우리의 생각과 느낌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그것에 얼마나 가치를 두느냐에 좌우된다.
메탈리카에서 하루 아침에 쫓겨난 남자
-
우리는 가치관에 따라 자신과 타인을 평가하는 기준을 정한다.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싶다면, 어디에 가치를 둘 것인지 그리고 어떤 기준으로 실패와 성공을 가를 것인지를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같은 시련을 겪고도 다른 결말을 만들어낸 비틀스 전 멤버
완전히 무시해도 좋은 엉터리 가치들
-
쾌락
물질적 성공
물질적 성공을 과대평가하면 정직, 비폭력, 연민과 같은 다른 가치를 상대적으로 저평가하게 된다.
'나는 다 안다'는 태도
인간은 틀리는 게 일상이다. 차라리 '난 무지해서 아는 게 별로 없다' 는 태도를 취하는 편이 훨씬 도움이 된다.
무한 긍정
삶은 때로 엉망진창이라는 게 사실이고,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건전한 일은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한결같은 긍정은 일종의 회피일 뿐, 삶의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이 아니다.
-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 정신 건강의 필수 요소다.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지 않는 건 문제를 풀지 않고 영원히 남겨 놓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부정적인 감정을 잘 다루려면, 부정적인 감정을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건전한 방식으로, 그리고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표춣해야 한다.
-
분노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삶의 일부다. 단언컨데, 화를 내는 게 엄청나게 도움이 될 때가 자주 있다. (감정은 피드백 메커니즘임을 명심하라.)
더 나은 삶을 원한다면, 더 나은 가치에 신경 써라.
-
가치는 우선순위를 매기는 문제와 관련된다. 진정한 의미의 '자기계발'이라는 건 곧 더 나은 가치를 우선하는 것이며 더 나은 것에 신경을 쓰는 것이다. 더 나은 것에 신경을 써야 더 나은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나은 문제를 다뤄야 삶이 나아진다.
-
좋은 가치는
1. 현실에 바탕을 두고
2. 사회에 이로우며
3. 직접 통제할 수 있다.
나쁜 가치는
1. 미신적이고
2. 사회에 해로우며
3. 직접 통제할 수 없다.
-
건전하고 좋은 가치의 예로는 정직, 혁신, 유연함, 자립, 후원, 자존감, 호기심, 너그러움, 겸손, 창조 등이 있다.
해롭고 나쁜 가치의 예로는 속임수나 폭력에 의한 지배, 무분별한 섹스, 늘 즐기며 살기, 항상 주목받기, 혼자 있지 않기, 모두에게 사랑받기, 부자가 되기 위해 돈 벌기, 사이비 신을 위해 작은 동물을 제물로 바치기 등이 있다.
-
건전하고 좋은 가치는 내적으로 얻는 것이다.
나쁜 가치는 일반적으로 외적 사건에 의존한다.
다음 글 : [책 정리] 5. 선택을 했으면 책임도 져야지 - 신경끄기의 기술
반응형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정리] 6. 넌 틀렸어, 물론 나도 틀렸고 - 신경끄기의 기술 (0) | 2020.06.17 |
---|---|
[책 정리] 5. 선택을 했으면 책임도 져야지 - 신경끄기의 기술 (0) | 2020.06.16 |
[책 정리] 3. 왜 너만 특별하다고 생각해? - 신경끄기의 기술 (0) | 2020.06.14 |
[책 정리] 2. 해피엔딩이란 동화에나 나오는 거야 - 신경끄기의 기술 (0) | 2020.06.13 |
[책 정리] 1. 애쓰지마, 노력하지마, 신경쓰지마 - 신경끄기의 기술 (0) | 2020.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