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책 정리] 희망은 어디에 있는가? (한국어판 서문) -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by 돼지왕 왕돼지 2020. 10. 17.
반응형

희망은 어디에 있는가?


-
유엔식량농업기구(FAO,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 따르면 2005년 기준으로 10세 미만의 아동이 5초에 1명씩 굶어 죽어가고 있으며, 비타민 A 부족으로 시력을 상실하는 사람이 3분에 1명 꼴이다.
그리고 세계 인구의 7분의 1에 이르는 8억 5000만명이 심각한 만성적 영양실조 상태에 있다.
기아에 희생당하는 사람들이 2000년 이후 1200만 명이나 증가했다.
블랙 아프리카의 상황은 특히 열악하다.
전인구의 36퍼센트가 굶주림에 무방비 상태로 놓여 있다.


-
식량 과잉 생산과 덤핑 정책은 계속되고 있다.
2006년 유럽연합 국가들은 자국 농민들에 대한 생산 및 수출 보조금으로 총 3490억 달러를 지출했다.
그 결과 육류와 우유, 감자, 곡물 등이 엄청나게 과잉 생산되었고, 과잉 생산된 상품들은 보조금 덕분에 아주 싼 가격으로 남반구에 수출되었다.
이런 덤핑 정책의 결과는 치명적이다.
아프리카 각국의 시장에서 주부들은 이탈리아, 프랑스, 프레인 등지에서 생산된 채소와 과일을 동질의 아프리카 농산물의 절반이나 3분의 1가격에 살 수 있다.
아프리카 농가에서는 가족이 하루 열다섯 시간씩 악착같이 일함에도,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최저생계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
아프리카 53개국 중 37개국이 거의 순수한 농업국가다.
그들의 농업은 유럽연합에 의해 체계적으로 파괴되고 있다.


-
2005년 9월 뉴욕에서 열린 유엔 회의에서 "밀레니엄 목표" 가 정해졌다.
밀레니엄 목표란 세계공동체가 새로이 맞은 새천년 초반에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들로, 기아와의 전쟁이 에이즈와의 전쟁이나 무장 해제, 오존층 보호보다 더 우선시되는 제일의 목표로 선포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