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책 정리] 상대의 말에 되받아치지 못해 억울하다면 - 법륜 스님의 행복 (진짜 현명한 사람은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것보다 차라리 상처받는 게 더 낫다는 것을 안다)

by 돼지왕 왕돼지 2020. 1. 19.
반응형


법륜 스님의 행복


-
먼저 어떤 일을 당했을 때 그 순간에 적절한 말이 떠오르기를 바란다면 그 상황에 빠져들지 말아야 합니다.
누군가와 대립하는 상황에서 적절한 말이 떠오르지 않는 것은 그 순간 화가 나거나 미워지거나 괴롭거나 불안감에 사로잡혀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고, 보이지 않기 때문이에요.


-
대응할 말을 찾는 것은 상대를 이기고 싶다는 뜻입니다.


-
내 가슴에 못이 박히면 내가 깨닫고 뉘우치면 되는데, 남의 가슴에 못을 받는 말을 하면 내가 참회하고 뉘우친다고 소멸되지 않습니다.


-
진짜 현명한 사람은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것보다 차라리 상처받는 게 더 낫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야 괴로움에서 더 빨리 벗어날 수 있으니까요.



-
자유롭게 살고 싶다면 상대를 이기려는 생각, 미운 상대에게 적절한 말로 되받아치고 싶다는 생각 자체를 버려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바보 같지 않습니까?"
차라리 바보 같은 게 낫습니다. 똑똑하지도 않으면서 똑똑한 척하는 사람이야말로 정말로 어리석은 겁니다. 게다가 똑똑한 척하려면 힘이 듭니다.


-
말로 이기는 걸 너무 좋아하지 마세요. 또 말로 지는 것을 패배라고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기려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패배도 있습니다. 이기려는 생각이 없으면 패배할 일도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