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책 정리] 후회는 지나간 실수에 매달리는 것 - 법륜 스님의 행복 (후회는 '잘난 나'가 마음속에 있기 때문이다)

by 돼지왕 왕돼지 2020. 1. 21.
반응형


법륜 스님의 행복



-
우리가 후회할 때는 과거에 저지른 잘못에 대한 반성도 있지만, 자신의 실수를 자신이 용납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괴로움이 더 큽니다.


-
'나는 그런 잘못을 저지르지 않아야 할 훌륭한 인간인데, 내가 그런 잘못을 저질렀다' 는 사실을 용납할 수가 없는 거예요.
이렇게 '잘난 나'라는 게 마음속에 있기 때문에 후회를 하는 겁니다.


-
남을 용서 못하는 게 미움이라면 자기를 용서 못하는 게 후회입니다.
후회는 반성이 아닙니다.
후회는 '내가 잘났다' 하는 것을 움켜쥐고 있기 때문에 하는 거예요.
'나처럼 잘난 인간이 어떻게 바보처럼 그 때 그걸 못했을까?' 이게 후회에요.
그러나 이제라도 그때 그런 수준이 나라는 걸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됩니다.
정말 반성을 했다면 '아, 그 때 내가 잘못했구나' 하고 깨달았을 때 앞으로 다시는 그런 어리석음을 저지르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
사람이란 별 것 아니에요.
실수도 하고 잘못할 수도 있는 게 인간입니다.
이런 나를 나무라는 대신 '아, 내가 참 잘못했구나. 다음에는 같은 실수를 하지 말아야지' 라고 가볍게 끝내고, 지나간 일을 후회하거나 자책하는 대신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