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책 정리] 불안은 미래에 대한 집착에서 온다. - 법륜 스님의 행복 (인생에 의미를 너무 많이 부여하기 때문에 불안하고 초조하고 괴로운 것)

by 돼지왕 왕돼지 2020. 1. 22.
반응형


법륜 스님의 행복


-
우리는 되돌릴 수 없는 과거를 붙잡고 괴로워할 뿐만 아니라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를 미리 걱정하고 불안해합니다.
미래는 오지 않았고 실현되지 않은 시간이에요. 그런데도 사람들은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는 미래 때문에 걱정하고 두려워합니다.


-
술과 담배를 안 하는 사람에게는 더 좋은 술, 더 좋은 담배가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마찬가지로 아무리 사람들이 돈을 태산같이 쌓고 지위를 높여가도 그것이 내가 가야 할 행복의 길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그것을 쳐다보고 불안해 할 아무런 이유가 없어요.


-
풀이 한 포기 자라고, 토끼 한 마리가 나듯이 사람도 태어나서 자연의 일부로 살다 떠나는 겁니다.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산다고 해서 인간의 존엄성을 떨어뜨리는 것도, 자연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것도 아니에요.
그러니 인생에 목표가 없다고 해서 불안해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우리가 자꾸 '인생에는 목표가 있어야 해' 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생이 괴로운 겁니다.
인생에 의미를 너무 많이 부여하기 때문에 불안하고 초조하고 괴로운 거예요.


-
불안한 마음은 80~90퍼센트 이상이 미래에 대한 자기 생각에서 옵니다.
미래에 대한 초조, 불안감을 잠재우려면 내일 일은 내일 생각한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미리 준비하며 사는 건 좋은데, 그 생각에 너무 집착하면 머릿속에서는 지금 그런 상황을 경험하는 것과 동일한 정신 작용이 일어납니다.


-
미래에 일어날 일을 미리 걱정하지 말고 지금 여기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기울여보세요.


-
우리는 늘 현재를 놓치며 삽니다.
과거를 생각하다 현재를 놓치고, 미래를 걱정하느라 또 현재를 놓칩니다.
행복이란 어디서 뚝 떨어져서 내게 오는 게 아니에요.
지금 이 시간에 집중해서 최선을 다할 때, 그 하루하루가 쌓여 행복한 미래가 되는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