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놀이터/중국(China)

[중국/과일] 화룡의 과일. 화룡과( 火龍果 ) 를 소개합니다.

by 돼지왕 왕돼지 2012. 7. 23.
반응형

[중국/과일] 화룡의 과일. 화룡과( 火龍果 ) 를 소개합니다.




오늘 소개할 과일은 화룡의 과일이라 불리는 화룡과 ( 火龙果 ) 입니다.
어떻게 생겼길래? 어떤 맛이길래 화룡의 과일( 火龍果 )이라고 부르는 걸까요?


요 녀석이 바로 화룡과입니다. 자주빛이 흐르며, 중간중간에 저렇게 용의 비늘을 연상시키는 껍질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 과일의 모양이 여의주를 닮아서 이름이 화룡과로 붙여졌다고 하는데.. 글쎄요?? ㅎ 크기는 보통 참외 중~대 사이즈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겉 질감은 오렌지의 말캉말캉함과 비슷합니다.

어떤가요 화룡의 과일로 여겨지나요? 사실 용의 비늘의 느낌이 있어서 좋은 quality 의 외모를 가진 녀석을 보면, 전설속에 나오는 화룡의 "알" 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물론 화룡이 즐겨먹는 과일이란 느낌도 받긴 합니다.


화룡의 과일 느낌이 좀 더 잘 느껴지는 사진을 하나 퍼왔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blog.daum.net/xf111997/906


어떤가요? 조금은 화룡의 과일 느낌이 더 느껴지나요? 요 녀석은 영어로도 Dragon Fruit 입니다. 火 자는 안 들어가네요 ㅎ

요 화룡과는 열대과일이며,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라고 합니다. 제주도에서 특산물로 재배를 하고 있다곤 하네요.. 화룡과는 그렇게 단맛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는 잘 수입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열대지역에 가면 호텔 아침 뷔페에서 내용물을 조각썰기 하여 과일 샐러드에 첨가된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녀석이 무엇의 열매인지 상상이 가시나요? 안쪽 모습을 먼저 한 번 본 후에 연상해보도록 하죠.

 
어떤가요? 어떤 과일인지 상상이 가시나요? 생긴 것은 하얗게 물든 키위같죠? 씨앗의 모양과 질감이?? 하지만 아닙니다. 요녀석은 선인장과의 식물의 열매입니다. 선인장에도 열매가 있다는 것 들어보셨나요? :)

이미지 출처 : https://t1.daumcdn.net/cfile/blog/204938384D11A7032E


요 녀석이 바로 화룡과 나무입니다. 화룡과가 저런 형태로 매달려 있네요.. 살짝 징그럽습니다. 던전에서 나오는 괴기 열매같습니다..

요 녀석은 맛은.. 솔찍히 과일치고는 그렇게 매력적이진 않습니다. 단 맛이 살~짝 나긴 하지만 강하게 나진 않습니다. 그렇다고 수박처럼 사각거리며 시원하냐? 그것도 아닙니다. 과일의 질감은 무른 키위의 질감입니다. 그래서 결론 맛이 없냐? 그렇지는 않습니다. 단 것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살짝 밍밍하지만 나름 쫀독쫀독한 식감을 느끼며, 재미있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과일임은 분명합니다.

 
수저로 껍데기 부분부터 살살 긁어 먹습니다. 가까이에서 보니 참 귀엽습니다. 꼭 검은깨를 심어놓은 젤리를 먹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물론 질감은 무른 키위느낌이지만.. 껍데기 부터 퍼먹는 느낌이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열심히 바각바각(?) 긁어먹었습니다. 잘 굳히면 이쁜 그릇으로도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중국에서는 쓸모 없기에 버렸습니다. ㅎㅎ 물론 이 화룡과는 꼭 퍼먹지 않아도, 바나나 껍질 벗기듯이 쉽게 벗겨 먹을 수도 있고, 수박 조각내듯 껍질을 벗기고 상자모양으로 조각내서 먹기도 합니다.

이 화룡과는 단 맛이 약해서인지 고혈압,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이 화룡과에는 식이 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변비에 좋으며, 비타민 B1, B2, B3, C 등의 다양한 비타민은 물론, 칼슘, 인, 철, 칼륨, 납, 마그네슘, 아연 등의 인체가 흡수할 수 있는 형태의 광물질( 미네랄 ) 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서 면역 증진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더울 때 먹으면 체내의 열을 내려주어 더위를 이기게 해준다고 합니다. 약용식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제가 섭취한 화룡과는 흰 바탕에 검은 씨앗이었는데, 빨간바탕에 검은 씻앗이 있는 화룡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t0.gstatic.com/images?q=tbn:ANd9GcQUdJD5tYNIRwA5Vhid7SDQVQ3FrXrPNbQFs9zcDBlH1poEx2cm5A


화룡과는 그 색깔이 진하고, 밋밋하지 않게 씨가 빼곡히 박혀있어 현란한 샐러드를 만들거나 음식을 데코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t0.gstatic.com/images?q=tbn:ANd9GcQx7ptrvw5k71VEjqAOjVz3Kx4fxLZm52HutUkP4XjVD9HqRTNk


화룡과의 가격은 한 알맹이에 6.34元 ( 당시 환율 200원 기준 1270원 ) 정도 합니다. 과일치고는 조금 비싼 편이긴 그~렇게 비싼 것도 아니고, 한두번쯤은 먹어보는 것도 좋을 추천합니다. ( 개인적으로 저는 좋아해서 몇번 사먹었습니다. )

 

 자 그럼 모두들 화룡과를 한번쯤은 맛보시길 바라며..





반응형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