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이야기) 놀이터/인도 역사(이야기)

[인도이야기] 인더스 문명과 고대국가 사회

by 돼지왕왕돼지 2020. 2. 19.

모헨조다로 (출처 : 위키피디아)

-
북미에 있는 원주민을 인디언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탈리아의 탐험가 콜럼버스가 인도로 가는 길을 찾아 항해하다가 인도라고 생각하고 정착한 곳이 북미이기 때문이다.


-
인더스강은 인도 북부 히말라야 산맥에서 발원하여 카슈미르를 거쳐 현재의 파키스탄을 남과 북으로 관통하는 3,000km 에 육박하는 강.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 중 하나(세계 4대 문명)인 인더스 문명 발생지이다.


-
인더스 문명은 20세기 들어 영국인들에 의해 인더스강 주변에서 발견된 하라파(Harappa)와 모헨조다로(mohenjodaro)라는 두 도시를 중심으로 기원전 2,500년경부터 발달된 도시문명이다.


-
하라파는 인더스강 상류 지방에, 모헨조다로는 하류 지방의 도시로 현재 파키스탄에 위치한 도시들이다.

하라파와 모헨조다로 유적은 모두 벽돌로 만들어진 바둑판 모양의 계획도시로 배수시설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고, 대형 목욕탕도 발견되었을 정도로 고도의 문명을 갖추었다.


-
인더스 문명을 꽃피운 민족은 현재 남인도에 주를 이루고 있는 드라비다인(Dravidian)이다. 이 사람들은 아라비아 해를 통해 세계 4대 문명 중 하나인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와 상업적 교류를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인더스 문명은 기원전 1,500년경에 소멸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천재지변이나 외적의 침입에 의한 몰락 등 몇 가지 이유가 추측되고 있고, 그 중 외적의 침입(아리아인(Aryan)의 침입)이 가장 신빙성을 갖고 있다.


-
아리아인들이 인도에 들어오면서 도시국가가 생겨났고, 카스트제도 역시 이 무렵에 생겨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들이 가지고 온 종교와 원주민 종교가 융합되어 힌두교(Hinduism)라는 인도의 종교가 탄생한 것이다.


-
아리아인들은 인더스강이 아닌 갠지스강 유역의 넓은 평야지대에서 정착생활을 했고, 그 주변으로 도시국가를 형성하면서 인도 고대국가를 발전시켜 왔다.


-
기원전 4세기경 모리야(Mauriya)왕조가 탄생하면서 인도는 최초의 통일국가로서의 형태를 갖추게 된다. 인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군주로 여겨지는 3대왕 아소카(Asoka)대왕은 현재 남인도 일부 지역을 제외한 인도 대부분 지역과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일부까지 통일하며 인도 역사상 가장 큰 제국을 건설.


-
아소카대왕 이후 모리야왕조가 쇠퇴하면서 후에 쿠샨(Kushan)왕조와 굽타(Gupta)왕조를 거치며 이슬람의 침입을 받는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