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Chap 8. 완전무결 다이어트 로드맵 I - 지방 from 최강의 식사

by 돼지왕 왕돼지 2019. 6. 27.
반응형


Chap 8. 완전무결 다이어트 로드맵 I from 최강의 식사, mct 오일, 가열 조리, 가지, 감자, 거위 기름, 견과유, 경계경보, 고추, 과당, 기 버터, 냉동 채소, 녹말, 단백질, 단쇄 지방산, 닭 날개, 닭고기 vs 소고기 vs 양고기, 동물성 지방, 라우르산, 라우르산 비율, 래디시, 렉틴, 루콜라, 마가린, 마늘, 발효 식품, 방목 돼지고기, 방목 소고기, 방목 양고기, 방목한 닭, 방부제, 방울양배추, 버ㅓ터, 버섯, 버진 코코넛 오일, 버터 독소, 브로콜리, 브로콜리 전립선암, 비스페놀 A, 샐러리, 생 그린빈, 생선, 생선 오일, 수은 함량, 시금치, 십자화과 채소, 쓰레기 음식, 아보카도, 아보카도 오일,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양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오리 기름, 오메가 3 지방산, 오이, 옥살산염, 올리브, 올리브유 가열, 완두류, 완전무결, 위험천만, 유기농, 유청단백질, 이로운 음식, 인공 트랜스 지방, 자연 트랜스 지방, 장내 세균 먹이, 장내 유익균, 주키니, 중쇄 지방산, 채소, 청경채, 청경채 가열, 최강의 식사, 카카오 버터, 카프릴산, 카프릴산 비율, 케일, 코코넛 오일, 코코넛 추출액, 코프라유, 콜리플라워, 크릴 오일, 토마토, 토마토 과당, 토마토 피곤, 통조림 채소, 트랜스 지방, 팜유, 팜유 불포화 지방, 팜핵유, 피망, 항암 작용, 항정신성, 항진균, 해로운 음식, 해바라기유, 홍화유, 히스타민


지방과 기름이 사람의 에너지를 좌우한다.




당신이 몰랐던 완전무결 지방과 기름


동물성 지방이 뇌를 성장시킨다.


-

골수, 소기름, 양기름, 돼지기름 등 목초를 먹고 자란 동물의 지방은 영양가가 높고 필수 지방산, 단백질, 미네랄, 항산화물, 다른 식품에서는 얻기 힘든 지용성 영양소가 들어 있다.

골수에는 특히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다.

목초를 먹인 동물의 지방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완전무결한 지방 공급원이다.

목초를 먹고 자랐다면 소 역시 식물성 식품이라는 점을 기억해 두자.



양질의 버터는 영양분의 보고


-

목초를 먹인 동물의 우유로 만든 버터는 지용성비타민, 항산화물, 건강한 지방, 비타민 A,E,D,K 가 듬뿍 들어 있다.

곡물을 먹여 사육하면 버터의 모든 유익한 화합물이 큰 폭으로 줄어들고 새로운 독소가 흡수되어 오메가6 농도가높아진다.



기 버터는 영양이 더욱 풍부하다.


-

기 버터는 버터에 함유된 미량영양소와 항산화물이 모두 들어 있지만, 제조 공정을 한 단계 더 거치면서 더욱 완전무결해진다.

기 버터는 짧은 시간동안 가열해서 수분, 우유 단백질 중 하나인 카세인, 유당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친다.



버진 코코넛 오일로 살도 빼고 머리도 좋아진다.


-

버진 코코넛 오일에는 다른 어떤 식품보다도 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고 매우 안정적이므로 가열 조리하기에 좋은 선택지다.

이 오일에 포함된 소량의 중쇄 지방산이 뇌 기능을 높이고 케톤체 생성을 늘리며 체지방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코코넛 오일의 일종인 코프라유는 곰팡이가 많으므로 주의한다.



코코넛 오일보다 더 뛰어난 MCT 오일


-

MCT 오일은 거의 순수한 중쇄, 단쇄 지방산으로 이루어진 코코넛 추출액이다.

코코넛 오일이 생체에 가장 잘 작용하는 형태이므로 코코넛 오일보다 6배 이상 많은 중쇄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다.

게다가 케톤을 코코넛 오일보다 훨씬 많이 생성하며 뇌 기능을 증진시킨다.

MCT 오일은 카프릴산 비율이 높을수록 고품질이며 라우르산 비율이 높은 제품은 피하는 편이 좋다.



크릴 오일로 암 발병 위험을 낮춘다.


-

보통 보충제 형태로 유통되는 생선 오일이나 크릴 오일 등의 유익한 오메가 3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염증에 대항하며 암에 걸릴 위험을 경감한다.

저렴한 제품은 가공 중 산화할 우려가 있으므로 고품질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크릴 오일에는 가공 중의 산화를 방지하는 강력한 항산화물인 아스타잔틴이 많이 들어 있다.



카카오 버터는 심장에 좋다.


-

카카오 버터는 포화 지방과 단일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식물성 지방으로, 폴리페놀과 항산화물 성분이 심혈관 건강을 증진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킨다.

또한 음식에 넣으면 풍부한 초콜릿 맛이 감돌게 한다.



아보카도 오일은 과일에서 직접 섭취하자


-

아보카도 오일은 소량으로도 효과가 있지만 많이 먹으면 다가 불포화 지방을 과다 섭취할 수 있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직접 먹는 방법이 가장 좋다.

이 오일은 인화점이 높지만 쉽게 산화하므로 가열 조리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당신이 몰랐던 경계경보 지방과 기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생으로 사용한다.


-

올리브유를 만병통치약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지만 오메가6 함량이 높다.

쉽게 산화하므로 절대 가열 조리에는 쓰지 말아야 한다.

또 산화 방지를 위해 어두운색 유리병에 담은 고품질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



팜유는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저온 처리한 팜유는 양질의 지방 공급원이지만 다량 섭취는 피해야 한다.

다가 불포화 지방이 많은데 더해 팜유에 든 팔미트산이 세균성 염증을 유발하는 독소인 지질다당체를 간으로 보내기 때문이다.

사실 MCT 오일은 이 독소로부터 간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완전무결 지방에 속한다.

같은 나무의 열매로 만드는 핵유는 다가 불포화 지방이 적고 내열성이 높으며 중쇄 지방산도 팜유보다 많으므로 전반적으로 더 낫다.



견과유는 가열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한다.


-

마카다미아, 아몬드, 호두 등으로 만든 견과유는 거의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가 불포화 지방만으로 이루어져 있어 공기, 빛, 열에 노출되면 쉽게 산화한다.

견과에 들어 있으면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추출된 오일은 무방비 상태가 된다.



-

견과유는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하고, 절대 가열하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추출 과정에서 대부분 가열 처리되며 저온 압착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견과유 중에서는 단일 불포화 지방과 포화 지방이 가장 많은 마카다미아 오일과 아몬드 오일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방목한돼지로 베이컨을 만든다.



버터로 만들면 독소가 줄어든다.


-

곡물을 먹인 젖소는 병이나 영양실조 탓에 몸이 약해진다.

그리면 우유 생산량을 늘리려고 호르몬제나 항생제를 주사하기도 하는데, 그렇게 생산되 우유는 영양소가 적고 호르몬제나 항생제가 잔류한다.

곡물을 먹인 소의 우유로 만든 버터와 기 버터는 곰팡이 등의 독소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다.

곰팡이는 곡물 사료의 주된 문제점으로 우유에 축적되기 때문이다.

다만 곰팡이 독소의 60%는 카세인에 축적되므로 곡물을 먹인 소의 우유보다는 버터가 좀 더 안전하다.



오리 기름과 거위 기름을 발견하면 당장 산다.


-

방목한 오리와 거위의 지방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뇌 기능을 높여 주는 콜레스테롤이 많다.

닭의 지방보다는 덜 산화하지만 소나 양의 지방보다는 쉽게 산화한다.



닭 날개 튀김이라는 위험천만한 조합


-

닭 껍질은 가장 지방이 많은 부위이며 콜라겐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대부분이 염증성 오메가6지방산인 리놀레산이다.

이따금 먹는 정도는 괜찮지만 방목해 키운 닭을 굽거나 튀기는 것 이외의 방식으로 조리하여 섭취하자.




당신이 몰랐던 위험천만 지방과 기름


홍화유와 해바라기유는 피하자


-

홍화유는 고온으로 가열하여 추출하는 탓에 열에 약한 오일이 산화해버린다.

해바라기유도 마찬가지인데, 홍화유보다 더 쉽게 산화하고 발연점도 더 낮다.



건강을 해치는 식물성 기름은?


-

캐놀라유, 옥수수유, 면실유, 아마씨유, 땅콩기름, 콩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은 먹어봤자 아무런 득이 없다.

소량만으로도 장,단기적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마가린은 뇌를 망가뜨리고 수명을 단축한다.


-

가장 피해야 하는 지방 한가지만 고르라면 마가린 등의 인공 트랜스 지방이다.

인공 트랜스 지방은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줄이고, 심장 질환에 걸릴 위험과 중성 지방 수치를 높이며, 동맥과 심장에 손상을 준다.

이 지방은 뇌에 염증을 일으키므로 뇌 기능에 특히 해로우며 암, 치매, 알츠하이머병, 간 손상, 불임, 우울증과도 관련이 있다.

게다가 대부분 유전자를 변형한 곡물, 콩, 씨앗의 기름으로 제조하므로 건강에 더욱 위험하다.




지방, 기름


완전무결 上 : MCT 오일, 고품질 카카오 버터, 방목해 키운 닭의 달걀노른자, 크릴 오일, 목초를 먹인 소와 돼지의 지방과 골수, 아보카도 오일, 코코넛 오일

완전무결 中 : 생선 오일, 목초를 먹인 소의 우유로 만든 버터와 기 버터

완전무결 下 : 팜유, 팜핵유, 방목해 키운 돼지로 만든 베이컨 지방, 생마카다미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위험 下 : 생아몬드, 헤이즐넛, 호두

위험 上 : 오리와 거위의 지방, 곡물을 먹인 소의 우유로 만든 버터와 기 버터

가급적 안 먹는게 좋음 : 공장식 농장에서 키운 닭의 지방, 홍화유, 해바라기유, 캐놀라유, 땅콩 기름, 콩기름, 면실유, 옥수수유, 식물성 기름, 가열한 견과류와 그 기름, 아마씨유

쓰레기 : 마가린을 비롯한 인공 트랜스지방, 유전자 조작 곡물로 만든 기름, 시판되는 라드




돼지왕 왕돼지 정리


-

양질의 동물성 지방은 몸에 좋다.

그리고 양질의 버터와 기버터는 몸에 아주 좋다.

기본적으로 목초를 먹고 자란 동물의 지방과 그 부산물은 모두 좋다.



-

올리브유는 아주 훌륭하지만 열에 쉽게 산화되므로 가열하지 않고 먹는다.



-

팜유 역시 오메가 6 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팜핵유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

목초를 먹이지 않은 소고기의 우유로 만들더라도 버터로 만들면 그래도 괜찮은 편이다.



-

올리브유와 팜유 빼고 모든 식물성 기름은 쓰레기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가열한 식물성 기름은 모두 쓰레기다.



-

마가린을 비롯한 트랜스지방은 절대 섭취하지 않는다.



-

다음 지방은 찾아 먹는다.

MCT 오일, 고품질 카카오 버터, 방목해 키운 닭의 달걀노른자, 크릴 오일, 목초를 먹인 소와 돼지의 지방과 골수, 아보카도 오일, 코코넛 오일

생선 오일, 목초를 먹인 소의 우유로 만든 버터와 기 버터



-

다음 지방은 최대한 피한다.

공장식 농장에서 키운 닭의 지방, 홍화유, 해바라기유, 캐놀라유, 땅콩 기름, 콩기름, 면실유, 옥수수유, 식물성 기름, 가열한 견과류와 그 기름, 아마씨유

마가린을 비롯한 인공 트랜스지방, 유전자 조작 곡물로 만든 기름, 시판되는 라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