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책 정리] 머리말 (당신에겐 행복의 권리가 있습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by 돼지왕 왕돼지 2019. 10. 24.
반응형


법륜 스님의 행복


* 어떤 삶을 살고 있더라도 당신은 행복해질 권리가 있습니다.


-
세상에 저절로 일어나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신의 뜻도 아니고, 전생의 죄 때문도 아니고, 우연히 일어난 일도 아니에요.
단지 내가 그 원인을 모를 뿐입니다.

우리가 행복하지 못한 원인 가운데 많은 부분이 내려놓지 못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가령 어떤 사람이 나에게 욕을 했어요.
그것은 그 사람이 나에게 쓰레기 봉지를 건넨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더러운 봉지를 움켜쥔 채 "그 사람이 나한테 욕을 했어", "그 사람이 나를 무시했어" 하면서 평생 그 쓰레기를 뒤지며 삽니다.


-
우리의 행복을 방해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내 생각에 사로잡혀 스스로 괴로움을 확대 재생산하는 것일 수도 있고, 채워지지 못한 욕구 탓일 수도 있고, 잘못 길들여진 습관 때문일 수도 있고, 어쩌면 공정하지 못한 사회 탓일 수도 있겠지요.


-
보통은 바꾸려 노력도 해보지 않고 불만에 사로잡혀 사는데, 그래봐야 세상은 변하지 않고 나만 괴롭습니다.


-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다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습니다.


-
개인의 마음(씨앗)과 사회적 조건(밭)을 함께 가꿔야 온전하게 행복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행복과 좋은 사회 만들기는 별개가 아니에요.
우리가 사는 세상은 개인만 잘한다고 좋아지는 것도 아니고, 주변 조건이 좋아진다고 개인이 행복해지는 것도 아닙니다.
행복과 불행은 내 마음가짐과 주변 환경이 맞물려서 오는 결과입니다.

따라서 남 탓하기 전에 나를 먼저 돌아보고 마음공부를 하되, 부조리한 현실을 개선하려는 책임의식도 함께 가져야 합니다.


-
나 혼자만 성공하겠다거나 나만 잘살아보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이 세상에 필요한 사람, 세상에 기꺼이 쓰이는 사람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살아갈 때 자기도 행복하고 세상에도 보탬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