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책 정리] 인연과보에도 시차가 있다 - 법륜 스님의 행복 (좋은 일을 열심히 하되 결과에 연연하지 않아야 한다)

by 돼지왕 왕돼지 2019. 10. 30.
반응형


법륜 스님의 행복


-
무거운 돌이 물에 가라앉고 가벼운 기름이 물 위에 뜨듯이, 나쁜 인연을 지으면 나쁜 과보가 일어나고, 좋은 인연을 지으면 좋은 과보를 받게 되는 것은 자연의 원리이고 이치이지요.
불교에서는 이것을 인과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살다보면 인과법이 제대로 적용되는 건지 의심스러울 때가 있어요.
좋은 일을 하면 복을 받고 나쁜 일을 하면 벌을 받는다는 말이 도무지 맞지가 않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
인연과보는 시차를 두고 일어납니다.
인연이 지어지고 과보를 받기까지 시차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좋은 일을 했는데도 나쁜 과보가 온다면 그것은 전에 나쁜 짓을 한 과보가 지금 오는 것이고, 지금 좋은 일을 한 인연의 과보는 아직 올 때가 멀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우리가 잘못했을 때 그 자리에서 바로 손해가 나타난다면 누구도 잘못을 저지르지 않겠지요.
그런데 잘못을 해도 그 과보가 금방 안 드러나면 잘못을 저질러도 괜찮을 것 같은 유혹을 느끼게 됩니다.
반면 좋은 일은 해도 금방 안 드러나니까 계속하기가 싫은 겁니다.
그래서 사람이 잘못된 행동은 하기가 쉽고, 좋은 행동은 하기가 어려운 것이지요.


그런데 조금만 길게 보면 잘못환 과보는 피할 수 없고, 좋은 일을 하면 그 공덕이 반드시 드러나게 마련입니다.
좋은 일을 하면 좋은 결과가 나오는데, 그게 내가 원할 때 원하는 모습으로 안 나타날 뿐입니다. 모두 저축되어 있어요.
내가 나쁜 인연을 지었을 때, 나쁜 과보가 금방 안 나타난다고 좋아하지 마세요. 그게 다 빚으로 남아 있다가 결국은 돌아오게 됩니다.


-
어떤 일을 시작할 때는 '공덕을 쌓겠다'고 생각하기보다 '빚을 갚는다'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살다가 온갖 어려움이 닥쳐도 '내가 빚을 많이 졌구나', '내가 지금 빚을 열심히 갚고 있구나'라는 생각에 어려움을 쉽게 넘어갈 수 있어요.
이런 마음으로 좋은 일을 열심히 하되 결과에 연연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면 나중에는 조금만 노력해도 결과가 바로 나와요.
그게 전부 공짜로 생긴 게 아니고, 그 동안 쌓아온 노력의 결과물로 나타나는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