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책 정리] 학습된 무기력, 통제할 수 없고, 예측할 수 없는 고통 - 문제는 무기력이다

by 돼지왕 왕돼지 2021. 1. 1.
반응형



날지 않으려는 부엉이




셀리그만의 개




들쥐들의 급사




사람과 무기력




통제할 수 없다는 절망


-

학습된 무기력은 반응이 결과를 통제할 수 없다는 인지 양식에서 비롯된다.

이렇게 반응과 결과 사이에 관련이 없다는 비수반성 인지가 형성되면 유기체의 행동은 느려지고 능력과 희망이 없다고 느끼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생각해 욕구의 충족이나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통제 능력을 상실한다.



-

상황이나 문제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쉽게 무기력에 빠지지 않는다.

그러나 스스로 통제할 수 없다고 믿으면 무기력에 빠진다.



-

어떤 일의 결과가 자신의 노력 부족 탓이라고 믿는 사람은 쉽게 무기력에 빠지지 않지만, 어떤 일의 결과가 운명이나 주변 여건 탓이라고 생각하는 외적 통제 성향인 사람들은 무기력에 빠지기 쉽다고 보고된다.




통제 불가능의 요소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

노인들이 겪은 통제 불가능한 상황이 사망에 이르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

인간이나 동물이 영양실조나 질병으로 신체가 극도로 약해지면 ‘환경에 대한 자신의 통제력’이 삶과 죽음을 가르는 요소가 된다는 보고가 있다.



-

노인은 사회에서 가장 통제력을 상실하기 쉬운 집단이다.

그 어떤 집단도 노인만큼 무기력한 상태에 빠지기 쉬운 집단은 없다.



-

경제적 부자유는 통제 불가능을 가져오고 즐길 취미가 없다는 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게 할 것이므로 불행한 노년으로 갈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예측 불허의 위험


-

무기력을 부르는 또 다른 요소는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

통제 불가능도 위험하지만 더 위험한 것은 예측 불가능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불운한 사태라 할지라도 예상할 수 있을 때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불안을 덜 느낀다.



-

위험 요소를 예측하지 못했을 때 느끼는 불안은 마음을 병들게 하고 삶의 장악력을 잃게 한다.



-

통제 불가능과 예측 불가능이 결합되면 무기력을 부를 확률은 배가 된다.



-

예측 불가능은 통제 불가능 이상으로 스트레스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우리는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도 경계해야 한다

그렇게 본다면 무기력에서 자유로운 위치는 없는 듯하다.

현재 힘이 없는 사람은 통제 불가능이 야기하는 고통을, 힘 있는 사람은 예측 불가능이 야기하는 고통을 호소할 것이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