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책 정리] 마음의 엔트로피 법칙 - 문제는 무기력이다

by 돼지왕 왕돼지 2021. 1. 5.
반응형



-

통제 불가능한 상황이나 아무리 원해도 그것을 얻을 수 없다는 절망,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와 미래의 희망이 사라질 때 우리는 무기력해진다.

그런데 마음이란 가만히 내버려두면 게으름과 무기력, 나태와 절망 같은 부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마음을 지키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엔트로피(entropy)란 어떤 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무용한 에너지의 총량을 말한다.

따라서 엔트로피가 증가한다는 말은 유용한 에너지, 즉 쓸 수 있는 에너지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

엔트로피 법칙‘물질과 에너지는 반드시 한 방향으로만 변하는데 유용한 상태에서 무용한 상태, 획득 가능한 상태에서 획득 불가능한 상태, 질서가 있는 상태에서 무질서한 상태로 변한다’는 것이다.



-

인간의 마음이 엔트로피 법칙의 적용을 받는다면 마음도 시간이 경과되면서 엔트로피가 상승하는 방향, 즉 무용한 상태와 무기력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는 교육을 받고, 훈련을 하며 자신의 마음을 성장 발달시키고자 한다.

그런데 성장은 엔트로피의 법칙을 역행하는 행위이므로 결코 쉽지 않다.

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 길에 들어섰다가도 포기하거나, 애초에 시작할 엄두조차 내지 못한다.

또 이 과정을 완전히 수행하려면 자신의 인지 방식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변혁하는, 개인으로서는 ‘혁명’ 에 해당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혁명을 위해서는 가장 강력한 무기인 ‘마음의 힘’을 이용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마음을 설득해 자신을 성장시키는 데 활용해야 한다.



-

무기력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어린 시절 양육된 방식, 누군가에 의해 억압된 무기력 학습, 유전적으로 무기력에 약한 체력이나 성격적 특성이 의존적이거나 강박적인 탓에 남들보다 강하게 무기력을 겪는 데서 비롯된 것인지 모른다.

또 자신이 자기를 바라보고 평가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는 인지 부조화 때문에 발생하는 결과일지 모른다.


이 모든 이유 중 가장 치명적인 것은 학습된 무기력으로 누군가와 무엇에 의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배워버리는 무기력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