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책 정리] 자존감을 회복하라 - 문제는 무기력이다

by 돼지왕 왕돼지 2021. 1. 12.
반응형



-

사실 우리가 지닌 능력은 그대로인데도 그것을 발휘할 수 없게 만드는 벽이 마음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래서 무기력하다고 느끼는 것은 실제 무능력해서가 아니라, 할 수 없다는 생각의 오류 때문일 가능성이 많다.




열등감과 무기력


-

무기력한 사람은 어떤 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 때문에 자신이 무능력하다고 느낀다.

따라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유능감을 느끼는 경험이 필요한데, 그래서 유능감은 인지 왜곡에서 벗어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유능감이란 자기가 어떤 것을 잘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무능감 혹은 열등감과 상반되는 감정이다.




열등감이 만드는 오류




자존심보다 자존감이 먼저다


-

자존심은 남과의 비교, 경쟁을 전제로 한 감정인 것이다.

남과 비교해서 내가 낫다고 생각하는 것이 자존심이므로 곧 열등감이 되기도 쉽다.


이런 식의 비교는 자신보다 직업이 조금이라도 나은 사람을 만나는 순간 가차 없이 열등감으로 바뀐다.

그래서 자존심은 표면적으로는 강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힘이 없다.



-

우리에게는 자존심이 아니라 다른 대상과 비교하지 않아도 자신의 가치가 빛난다고 믿을 수 있는 확고한 감정인 자존감이 필요하다.



-

다른 사람과 비교해 우월감을 느끼는 게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감정이다.

그래서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외부 환경이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

자존감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강점과 재능에 집중하는 반면 자존심이 강한 사람은 약점과 결점에 집중한다.

자존심은 부족한 부분을 늘 염두에 두고 그것을 들키지 않으려고 하는 자기방어 수단이다.

그래서 지나치게 자존심을 세우는 사람은 반대로 자존감이 부족한 사람이라고도 할 수 있다.

가진 자는 젠체하지 않는다.

자기 재능에 집중하며 남에게 증명하려고 애쓰지도 않는다.



-

자존감의 회복은 ‘우리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귀중하고 독특한 존재’라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우리는 모두 소중한 존재로 태어났고 각자의 강점이 있음을 잊지 말자.




살아남기 위하여


-

우리가 자신의 생애 목표를 발전시키기 위해 자기 인생을 마치 재무 포트폴리오 구성하듯 재편할 필요가 있다.

즉 인간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자기의 일을 여러 면으로 나누어 재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역할을 작가, 강연가, 아버지, 남편 등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역할을 잘해내기 위해 불필요한 일을 제거했다.



-

자기 인생에서 소중한 것만 남기는 일은 자신에 대한 애정인 자존감이 있어야 가능하다.




어떻게 자존감을 회복할 것인가?


-

자존감을 회복하고 싶다면 우선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장점과 단점을 그대로 용납하고 다른 사람의 시선을 무시하라.

그리고 자신이 가진 열등한 가치관을 바꾸어야 한다.

이는 인지 전환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

당신이 열등감을 느낀 외적인 가치가 중요한 것이 아님을 깨닫고, 자신의 진정한 가치는 내면에 있다는 확신을 가져라.



-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열등한 사람은 감사를 모른다.

언제나 자신이 부족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작은 일에 감사하기 시작하면 자신이 가진 것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

그리고 비로소 자신이 소중하다고 느끼게 된다.



-

작은 목표부터 이루어내는 습관을 기르자.

열등한 사람은 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무리한 목표를 설정한다.

무리한 목표가 실패를 낳고 실패의 경험이 열등감을 남기지만 열등감 때문에 더 큰 목표를 세우고 다시 실패하는 악순환을 거듭한다.

열등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현실성 있는 목표를 세우고 순서를 정한 다음 하나씩 실행하자.

작은 성취감이 큰 성취의 씨앗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