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카페&주점 이야기

스타벅스 공정무역 커피의 진실.

by 돼지왕 왕돼지 2015. 2. 11.
반응형

참조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5/12/2014051202562.html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62422&cid=41313&categoryId=41447



* 공정무역 커피란?


보통은 제 3 세계( 개발도상국 )에 불리한 무역규제로 인해 대기업이나 중간 상인들이 커피를 헐값에 사들여 소비자에게 비싼 가격에 팔아 폭리를 취하는 형태이다.

공정무역 커피는 다국적 기업이나 중간 상인을 거치지 않고, 제 3세계 커피 농가에 합리적인 가격을 직접 지불하여 사들이는 커피를 말한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를 기본으로 커피의 최저가격을 보장하고, 생산자와의 장기간 거래 등 국제무역에서 보다 공평하고 정의로운 관계를 추구하자는 취지에서 생겨났다.




* 스타벅스 한국에서는?


한국에서는 공정무역 커피를 판매용으로만 제공한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마시는 커피에는 공정무역 커피가 아닌 기업이 이득을 챙기는 일반 커피원두를 사용한다는 이야기.

미국과 영국에서는 공정무역( 혹은 유리적 소비 )에 대한 관심이 높아, 원두 대부분을 공정무역 원두를 사용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1년 중 5월과 10월 각 일주일씩만 오늘의 커피에 공정무역 원두가 사용된다고 한다.


결국 한국에서는 판매용 공정무역 원두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업체들과 별반 다르지 않는다는 이야기.

오히려 잘 모르는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겠다.




스타벅스에서 일반 커피에도 공정무역 커피를 사용하기 시작한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제가 볼 때 한국에서는 아직 먼 이야기로 보이나, 공정무역 커피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바로 이 글을 수정 혹은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